배우 수첩2: 장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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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배우 수첩2: 장면 분석

by 로세 2024. 3. 19.

 

2. 장면 분석

그 장면에 가장 잘 맞는 행동 동사를 선택하는 방법?

 

1. 등장인물이 말 그대로 무엇을 하고 있는가?

2. 장면 속에서 등장인물이 하는 액션 중 가장 필수적인 액션은 무엇인가?

3. 그 액션은 내게 무엇과 같은가? 그것은 “만일에 내가...”를 하는 것과 같다.

 

 

1. 등장인물이 말 그대로 무엇을 하고 있는가?

 

가능한 한 있는 그대로 말하기.

인쇄된 글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해석하기나 윤색해서는 안 된다.

배우가 할 일은 각 대사에서 등장인물이 하는 한 가지 특정 행동을 찾아내는 것.

 

등장인물이 하고 있는 일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은 장면 속의 중요한 액션을 찾아내는 데 필수적.

등장인물의 행위가 꼭 배우에게 흥미로워야 할 필요는 없다.

등장인물은 단지 분석을 위해 존재한다.

등장인물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답은 항상 3인칭으로 표시되어야 한다.

 

 

2. 등장인물의 액션 중 가장 필수적인 액션은 무엇인가?

 

배우는 극의 주어진 상황에 의해 설정될 수 있는 감정상의 함축적 의미를 배제해야 한다.

필수적인 행동 동사 = 등장인물이 무엇을 성취하고 싶어 한다는 것만을 생각할 때 생기는 것

단, 주어진 순간에 등장인물이 어떻게 느끼도록 작가가 말하고 있는 것 같다는 식의 생각을 배우가 전혀 하지 않다.

 

배우가 다른 등장인물이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데 전념해서 연기한다면, 관객은 믿게 된다.

인물이 뭐를 이루고 싶은가를 생각하고 상대방이 어떤 행동을 선택하는 데만 집중.

 

'상대방을 뭐뭐 하도록 뭐뭐 하게 만든다.'

 

배우는 한 번에 한 가지 액션만을 취할 수 있다.

배우가 선택하는 액션은 전체 장면과 잘 맞아야 한다.

한 번에 한 가지 동작으로 압축해 표현할 수 없다면?

 

1. 장면 분석하기

2. 장면을 몇 개의 동작으로 혹은 몇 개의 단위들로 나누기

 

한 단위는 단일한 액션으로서 단위가 바뀔 때 새로운 액션이 시작된다.

단위가 바뀐다?

 

1. 새로운 정보가 들어온다.

2. 등장인물이 자신이 통제할 능력 밖의 일이 발생할 때.

3. 등장인물이 하고 있는 일의 성격이 바뀔 때.

 

배우가 액션으로 다른 등장인물과의 관계를 표현할 때는 아주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

‘관계’를 ‘구체적’

예를 들어, 제일 친한, 서로 경쟁하는 등등

 

배우는 자기 자신과 자신이 연기하고 있는 인물을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장면을 표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액션이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배우는 그저 대사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자신이 선택한 것이므로 훌륭한 액션은 배우가 맡은 역할을 연기할 때 배우 자신의 성격적 특성이 배어 나오게 하는 데 도움을 줄 것.

 

 

3. 이 액션이 내게 무엇과 같은가? 이것은 ‘만일에 내가’를 하는 것과 같다.

 

배우의 ‘상상력’이 사용된다.

‘만일에 내가’는 장면 분석 과정의 논리적 완결 단계. 가상의 상황 설정.

‘만일에 내가’로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상황 설정.

 

1. 배우는 의심 없이 받아들이고, 즉각적으로 이에 따라 연기할 수 있다.

2. 단순하고 직접적으로 복잡하지 않게.

3. 극작가의 의도와 같은 선상에.

 

가상의 상황을 설정해 연기를 연습하는 방식은 일종의 기억 장치로서, 배우가 장면 속에 철저히 몰입하기 위해 스스로 자극하는 한 방법.

어떤 상황에서도 가상의 상황에서 생각했던 것을 무대 위에서 연기해서는 안 된다.

 

관객은 이야기를 믿기 위해서 극장에 오고, 배우는 이야기를 믿게 하려고 무대에 선다.

배우는 허구를 창출하기 위해 자신이 개발한 도구들을 적용해서 이야기를 믿게 만드는 것이다.

 

배우의 개인적인 생활과 너무 흡사한 ‘만일에 내가’는 조심해야 한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사건은 때로는 극의 몰입을 막을 수 있다.

자신의 사적인 생활의 진실을 무대에 옮기는 것보다는 극이 요구하는 구체적 목적에 자신의 진실을 맞추는 것이다.

배우의 연기를 도와주려는 ‘욕구’에 기초해 가상의 상황을 설정하는 것은 아주 효과적이다.

 

배우 자신의 의욕을 북돋는 그런 일들을 선택해야 한다.

어떤 장면에서 배우 스스로 선택한 연기를 하게 하는, 그런 ‘만일에 내가’를 선택해라.

진짜로 관심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내고, 진짜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라.

즐겨라!

 

‘관통 액션’, ‘관통선’.

 

관통 액션은 모든 개별 액션의 내용을 관통하는 한 개의 중요한 액션이다.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결정하고 각각의 개별 액션이 그 목표를 이루는 데 한 걸음 더 가까이 가는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

 

배우가 집중하기에 가장 좋은 단위는 한 장면이다.

배우가 할 일은 한 번에 한 가지 액션을 해내는 것.

 

관통 액션을 배우가 연기하려고 하면 분석한 각 장면의 구체성을 약화할 것이다.

관통 액션은 단지 분석 도구로서만 존재한다.

무대에서 하는 모든 액션은 관통 액션과 연결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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